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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모의고사 패턴 이것만 알면 영어 문제없다!!!

by Bold English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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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푸른숨10단지와 푸른숨9단지 사이에 자리잡은 #반곡동영어학원 #원주볼드영어 (Bol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수능 지문에서 계속 나오는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파악하기 (18번)

1. 글을 쓴 목적은 대부분 글의 중간 이후에 나온다.

글의 처음에는 인사말, 자기소개, 글을 쓰게 된 배경 설명이 나오고, 글을 쓴 목적은 글의 중간 이후에 나온다.

2. 글의 목적에 따라 자주 나오는 표현이 있다.

목적별로 다음과 같은 표현이 글에 자주 쓰이므로 이러한 표현 뒤에 나오는 내용을 파악하면 답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요청: request, ask, urge, hope

공지: announce, inform, remind, notify

제안: recommend, inform, remind, notify

불만제기: object, complain, reject

심경 및 분위기 파악하기 (19번)

1. 인물의 심경이나 글의 분위기는 간적적으로 표현된다.

인물의 심경이나 글의 분위기는 상황이나 신체 상태를 구체적으로 묘사한 부분이나, 인물의 대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2. 심경 변화의 단서는 처음과 마지막 한 두 문장에 있다.

처음 한 두 문장에서 인물의 처음 심경이 드러나고 마지막 한 두 문장에서 변화된 심경이 드러나기 때문에, 처음과 마지막 한 두 문장을 특히 주의 깊게 확인한다. 수능 빈출 심경 및 분위기 어휘를 미리 학습해 두면 정답을 쉽게 고를 수 있다.

수능 빈출 심경 및 분위기 어휘

calm, embarrassed, grateful, relieved, deligthed, envious, nervous, satisfied, disappointed, frightened, regretful, worrid

주장 및 요지 파악하기 (20번/22번)

1. 주장 및 요지는 처음과 마지막 두 세 문장에서 제시된다.

주장이나 요지는 두괄식으로 글의 처음에 제시된 후 마지막에 다시 한번 언급되는 경우가 많다.

2. 자주 출제되는 오답의 유형은 정해져 있다.

오답 선택지의 특징을 잘 알아두면 함정을 피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다.

  • 글의 선택과 반대되거나 다른 내용
  • 글과 일부만 일치하고 나머지는 다른 내용
  • 글에 나오지 않은 소재를 언급한 내용

3점 문제

밑줄 의미 추론하기 (21번)

1. 밑줄이 있는 문장은 주제문을 바꿔 말한 것이다.

밑줄 친 부분이 포함된 문장은 주제문을 다른 말로 바꿔 말한 것인 경우가 많다.

2. 밑줄 친 부분은 비유적이거나 상징적인 표현이다.

밑줄 친 부분은 글의 내용을 비유적/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글자 그대로 해석해서는 의미 파악이 힘들다. 따라서 글의 처음부터 정독해서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한 후 밑줄 문장의 숨은 의미를 추론한다.

3점 문제

주제 및 제목 파악하기 (23번/ 24번)

1. 주제문은 처음이나 마지막 두 세 문장에 나온다.

글의 처음과 마지막 두 세 문장을 읽으면서 주제문을 찾고, 이 내용을 다른 말로 가장 잘 표현한 정답을 골라야 한다.

2. 주제문과 함께 자주 나오는 표현이 있다.

주제문에 자주 쓰이는 아래의 표현들을 알아보고, 글에서 해당 표현을 찾아 그 뒤에 나오는 내용을 집중해서 파악하면 답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조사/연구: according to

중요성 강조: should/ must/ have to, make sure, important, try to, necessary

대조/반전: but/ however, although, in fact, the truth is

결론/정리: therefore, in other words, thus

도표 정보 파악하기 (25번)

1. 제목과 첫 문장에 무엇에 관한 도표인지 나온다.

도표의 제목과 첫 문장을 보고 무엇에 관한 됴표인지 먼저 파악하면 도표를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만약 제목만 읽고 파악이 됐다면 첫 문장을 넘기고 바로 선택지부터 읽는다.

2. 정답의 단서는 도표의 수치 변화에 있다.

증가, 감소, 비교, 배수 표현이 정답의 단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치의 변화를 나타내는 표현을 알아두고, 이를 특히 주의하여 읽는다.

증가: increase, rise, grow, soar

감소: decrease, decline, drop, reduce

비교: more/ less than, higher/ lower than

배수: twice/ two times, half, a quarter, one-third

세부 정보 파악하기 (26번)

1. 선택지는 글의 순서대로 나온다.

선택지는 글의 내용의 흐름과 동일한 순서로 제시된다. 선택지를 먼저 보고 글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정답은 대개 3~5번 중에 있으므로, 5번부터 역순으로 확인하면 정답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2. 정답은 글에 나온 정보가 일부 변형된 것이다.

정답은 글에 나온 정보를 일부만 다르게 표현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선택지의 내용 전체가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안내문 정보 파악하기 (27번/ 28번)

1. 정답의 단서는 수치가 포함된 부분에 있는 경우가 많다.

기간, 날짜, 연도, 나이, 가격 등 수치가 포함된 부분에 정답의 단서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본다.

2. 예외 조항 및 주가 정보와 관련된 선택지가 정답인 경우가 많다.

안내문에서는 별표, 괄호, notice, note, additonal information 등으로 예외조항이나 추가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부분에서 정답이 출제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깊게 확인한다. 예외조항과 추가정보는 보통 글의 중간 이후에 위치하기 때문에 5번부터 역순으로 확인하면 정답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어법상 츨린 것 찾기 (29번)

1. 밑줄은 동사, 분사, 동명사, to부정사에서 많이 나온다.

밑줄이 동사, 분사, 동명사, to부정사에서 많이 출제되므로 이러한 어법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대비한다.

3점문제는 품사를 한번에 파악하기 힘든 길고 복잡한 구조의 문장들로 구성된 글이 출제된다. 따라서, 평소에 독해 문제를 풀면서 문장 구조를 분석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

2. 밑줄의 품사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것이 정해져 있다.

동사(준동사)연결

  • 밑줄 친 자리에 동사와 준동사 중 바른 것이 왔는가?
  • 동사의 수/시제/태 등이 바른가?
  • 동명사/to부정사/분사 중 적절한 준동사가 왔는가?
  • 준동사의 능동형/수동형/부정형 등이 바른 형태로 왔는가?

명사/대명사/한정사 밑줄

  • 가산명사 또는 불가산명사가 바른 형태로 쓰였는가?
  • 단수형과 복수형 중 적절한 것으로 쓰였는가?
  • 대명사와 한정산느 그것이 가리키거나 수식하는 명사에 맞는 것이 왔는가?

형용사/부사/비교구문 밑줄

  • 형용사나 부사 중 바른 것이 왔는가?
  • 원급/비교급/최상급 비교구문의 형태가 바른가?

전치사/접속사/관계사 밑줄

  • 전치사와 부사절 접속사 중 바른 것이 왔는가?
  • 명사절 접속사와 관계사 중 바른 것이 왔는가?

기타

  • 여러가지를 나열/반복하는 규칙 (병렬과 생략)이 바르게 적용되었는가?
  • 특수한 어순 규칙(어순과 도치)을 잘 따르고 있는가?

3점 문제

어휘 적절성 파악하기 (30번)

1.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어휘는 문맥과 반대되는의미로 나온다.

밑줄 친 단어 중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 대부분 문맥과 반대되는 의미의 단어로 나온다. 글의 소재와 논리적 맥락을 파악하면서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적절하게 쓰였는지에 대한 근거를 찾는다. 근거는 밑줄이 있는 문장의 앞뒤 문장인 경우가 많으니 이를 중점적으로 본다. 정답이라고 생각한 선택지에 적절할 것 같다고 생각되는 의미를 넣어서 다시 읽어보고 자연스러운지 확인한다.

※ 3점문제는 글 전체의 맥락을 파악해야 쓰임이 적절한지 판달할 수있는 어휘에 밑줄이 쳐져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네모 안 어휘들은 보통 서로 반의어 관계이다.

각 네모 안의 어휘는 대부분 반의어로 짝지어져 있다. 접사의 유무로 구분되는 반의어 관계 혹은 형태가 전혀 다른 반의어 관계에 있는데, 보통 후자가 더 많이 출제되므로 반의어 관계의 어휘를 폭넓게 익혀둔다.

반의어 관계의 어휘

neglect <-> recognize

common <-> unique

include <-> exclude

support <-> criticize

allow <-> forbid

expand <-> shrink

physical <-> psychological

receptive <-> resistant

frequent <-> rare

collective <-> individual

3점 문제

빈칸 추론하기 (31~34번)

1. 글의 초반부에 나온 빈칸 문장은 주제문이다.

주제문이 초반에 있는 두괄식 글, 또는 주제문이 초반에 나온 후 후반에서 다시 언급도는 양괄식 글이 많이 출제된다. 빈칸이 글의 초반부에 나오면 이어지는 글의 내용을 종합해서 주제문을 완성하는 느낌으로 빈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해야 한다.

2. 후반부의 빈칸 문장은 주제문을 재진술하는 문장이다.

글이 후반부에 나오는 빈칸 문장은 앞서 나온 주제문을 다시 한번 언급하는 문장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글의 초중반부에서 주제문을 찾아서 확실히 이해한 후, 이를 다른 말로 바꿔 말한 선택지를 찾아야 한다.

※ 3점 문제는 글의 소재가 생소하거나 내용이 난해한 경우가 많아 전체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기 힘들다. 이때 글의 전개 방식을 파악하면 더 수월하게 내용을 파악할 수있다.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 찾기 (35번)

1. 주제만 파악하면 정답이 보인다.

흐름과 관계없는 문자을 찾기 위해서는 주제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주제문이 초반에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처음 한 두문장에서 주제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없는 문장을 고른다.

2. 핵심 주제만 같고 주제에서 살짝 벗어나는 문장이 정답이다.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은 보통 글의 핵심 소재 또는 관련 소재에 대해 다루지만, 주제에서 살짝 벗어나는 내용인 경우가 많다. 언뜻 보기에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일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3점 문제

글의 순서 배열하기 (36 ~ 37번)

1. 대명사나 연결어를 찾으면 앞뒤 글의 순서가 보인다.

각 문단의 첫 문장에 나온 대명사나 연결어를 찾으면, 그 앞에 올 내용을 추측할 수 있다. 글의 순서를 알려주는 아래의 표현을 참고한다.

  • it, that/those, this/these등의 대명사가 가리키는 내용이 어느 문단에 있는지 찾는다.
  • but, however, while 등의 역접 연결어가 있는 문장과 반대되는 내용이 어느 문단에 있는지 찾는다.
  • for example, also, so 등의 순접 연결어가 있는 문장과 비슷한 내용이 어느 문단에 있는지 찾는다.

※ 3점 문제로 출제될 경우, (A), (B), (C) 사이의 연결 고리가 되는 분명한 단서들이 없을 때가 있다. 이때는 오직 글의 흐름을 통해 순서를 파악해야 하므로, 주어진 글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주어진 글을 보고 뒤에 나올 글의 구조를 예측할 수 있다.

자주 출제되는 글의 구조를 알아보면, 주어진 글을 통해 글의 구조를 예측하여 글을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주어진 글>

※ 3점 문제는 주어진 문장과 첫번째 순서의 글이 연결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A), (B),(C) 간의 관계에 주목하자!

※ 주어진 문장과 이어지는 첫 번째 순서의 글을 찾은 후, 두 번째 순서의 글을 찾기 힘들때는, 나머지 두 글의 관계를 파악해 순서를 찾는다.

3점 문제

주어진 문장의 위치 찾기 (38~39번)

1. 주어진 문장에는 앞 뒤 문장에 대한 결정적인 단서가 있다.

주어진 문장에 있는 대명사, 관사, 연결어는 그 문장 앞뒤로 어떤 내용이 오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이다.

  • 대명사와 관사가 있으면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이 언급된 문장을 찾는다. 주어진 문장은 그 뒤에 와야한다.
  • 연결어가 있으면, 연결어의 뜻을 바탕으로 논리 관계가 자연스러운 문장을 찾는다.

※ 3점 문제는 주어진 문장에 지시어나 연결어 같은 단서가 없을 때가 많다. 이때는 주어진 문장에서 주제를 파악하고, 글에서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가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는지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2. 뜬금없는 대명사나 지시어, 어색한 연결어가 있는 문장 앞이 정답이다.

글의 흐름상 어색한 부분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무엇을 가리키는지 명확하지 않은 대명사나 지시어가 나오는 문장, 연결어의 성격에 맞게 앞뒤 내용이 연결되지 않는 문장, 이전에 언급된 적이 없는 명사에 정관사 the가 붙은 문장을 찾아 그 앞에 주어진 문장을 넣어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하다.

요약문 완성하기 (40번)

1. 요약문은 글의 핵심 내용을 간추린 요지이다.

요약문은 글의 핵심 내용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 요지이다. 문제를 풀때 먼저 요약문부터 읽고 글의 소재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글을 읽으면 정답을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2. 핵심 단어를 다르게 표현한 단어가 정답이다.

요약문의 빈칸에는 글의 핵심 내용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한 단어가 들어간다. 글에서 핵심이 되는 단어나 구절을 파악하여 그 유의어로 조합된 선택지를 고른다.

장문독해 (41~45번)

1. 장문 독해 1은 주로 학술적 내용의 설명문이 나온다.

다음 표와 같이 인문/사회/과학/기술 등 학술적인 분야의 소재를 활용한 설명문이 주로 출제되는데, 이 종류의 글은 마지막에 주제문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주제를 확실히 이해하면 적절한 제목을 파악하거나 문맥에 맞지 않는 어휘를 찾는 것이 휠씬 수월하다.

인문/사회/기술 소재

  • 언어의 고유한 특성인 범주화
  • 교육에서 "hands-on"에 의미를 부여하는 "minds-on"의 중요성
  • 자본주의에서 여가의 탄생과 진화
  • 사생활에 대한 권리의 적용과 제한 범위
  • 물을 이용할 권리와 토지 소유권의 분리
  • 정치적 도덕주의의 정의 및 이상적 사회 실현에서 이 사상의 한계와 이점
  • 인간의 적응 방식으로서의 문화

과학/기술 기출문제

  • 동물 행동의 복잡성을 만든는 요소
  • 해양생물학 연구의 맹점
  • 비타민C 효용성 실험을 통해서 본 실험 통제 방법
  • 인간의 창의력과 컴퓨터의 창의력
  • 밀폐된 용기 안에서 액체와 증기가 평형 상태를 이루는 현상
  • 기회보다 위협에 더 크게 반응하도록 설계된 생물의 특성
  • 인간이 다른 포유동물들보다 월등히 큰 뇌를 가지게 된 이유

2. 장문 독해 2는 일상의 에피소드를 다루는 일화가 나온다.

다양한 일상의 에피소드를 다루는 일화가 나오는데, 주로 상황과 등장 인물들을 소개한 뒤 사건이 전개되며 교훈적 결론을 맺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사건의 논리적 흐름을 이해하여 글의 순서를 먼저 파악하면 지칭 추론과 세부 정보 파악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지칭 추론 문제는 선택지의 대명사가 가리키는 등장 인물의 이니셜을 표시하면서 푸는 것이 좋다.

이상 원주 혁신도시 반곡동영어학원 원주볼드영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