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old English *

KWL기법으로 영어 독해 능력 향상하기: 효과적인 읽기전략 | 반곡동영어학원

by Bold English 2024. 9. 21.

 

안녕하세요.

반곡동 영어학원, 원주 볼드영어 (Bol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원서 읽기를 하는 학원에서 특히 큰 도움이 될만한 KML 기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KWL기법은 독해 및 이해 활동에서 매우 효과적인 학습 전략으로, 특히 책을 읽고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유용합니다.

 

KWL은 세 단계로 나뉩니다.

 

K: Know (이미 알고 있는 것)

W: Want to know (알고 싶은 것)

L: Learned (배운 것)

 

 

 

 

 

이 기법은 1986년 도나오글(Donna Ogle)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학생들이 텍스트를 일고 이해하는 데 있어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1. K: 이미 알고 있는 것

첫번째 단계인 "K"는 학생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떠올리도록 유도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텍스트를 읽기 전에, 학생들은 해당 주제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생각해보고 기록합니다. 이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환경에 대한 텍스트를 읽는다면 학생들은 "오염은 동물에게 해롭다." 또는 "재활용은 쓰레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와 같은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반곡동영어학원, 볼드영어에서는 초급수준의 독서부터 고급 소설까지 다루는 경우,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반추하게 하면 학습 과정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W: 알고 싶은 것

"W"단계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계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반추한 후, 그들은 이제 텍스트를 통해 배우고 싶은 것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능독적으로 텍스트에 참여하고, 그들이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가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우주 탐사에 관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우주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고 싶다."또는 달의 구성 성분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기심은 텍스트를 읽는 동안 중요한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도와줍니다.

 

이 단계가 영어를 배우는 학원에서는 특히 어린 학생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마치 탐정처럼 텍스트에서 답을 찾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L": 배운 것

마지막 단계인 "L"은 텍스트을 다 읽은 후에 학생들이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정리하고, "W"단계에서 가졌던 질문이 답변이 되었는지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우주에서는 중력이 없어서 사람들이 떠다닌다는 것을 배웠다." 또는 "재활용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와 같은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그들이 읽은 내용을 강화하고 학습 진척도를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원서를 읽는 학원에서는 "L"단계를 활용해 학생들이 그룹토론이나 글쓰기를 통해 배운 내용을 공유하돌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 간의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ㅣ다.

 

 

그럼, KWL 기법을 어떻게 실제로 활용하는지 방법을 함께 볼까요.

 

 

  1. 읽기 전 토론: 새로운 책을 읽기 전에 학생들에게 "K"와 "W"항목을 채우도록 요청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그룹활동: 학생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W"항목에 대해 토론하게 하고, 그들이 읽으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할 수 있습니다.

3. 읽기 후 반성: 책을 다 읽은 후에는 "L"항목을 완성하며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토론하거나 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평가 도구로 활용: KWL기법은 학생들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학생들의 "K", "W", "L" 응답을 통해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느 부분에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KWL기법은 학생들이 읽기 과정을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합니다. 능동적인 독서, 비판적인 사고, 자기 반성 등을 촉진하며, 이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필수적입니다. 읽기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호기심을 가지고 텍스트를 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원주볼드영어에서는 원서 읽기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KWL기법이 학생들에게 읽기능력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도 향상시키고,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곡동영어학원

#원주영어원서

#KWL

 

반응형